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각종 첨단 의료장비와 최신 진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각종 첨단 의료장비와  최신 진료시스템을 갖추어 검사를 시행하고 진단합니다.

호흡기클리닉

Home >내과진료> 호흡기클리닉

호흡기클리닉

소개

"늘좋은 내과 호흡기 클리닉에서는 만성 기침과 급성 열성 질환의 정밀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세밀한 병력청취, 이학적 검사,
신속인플루엔자 항원 검사(독감 검사), 폐기능 검사, 방사선
검사,알러지 피부 반응 검사
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호흡기클리닉

만성 기침

정의

8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만성기침이라고 합니다. 만성 기침은 분명한 이상 요인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의사의 진찰에 따른 자세한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원인

만성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은 콧속의 분비물의 증가에 의한 후비루 증후군입니다. 후비루 증후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그 대표적인 예가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선행하는 상기도 감염(감기)후의 비염, 부비동염(축농증)입니다. 후비루 증후군 다음으로 흔한 만성 기침의 원인은 기관지 천식과 위식도 역류질환입니다. 일부에서는 만성 기관지염(COPD), 폐렴, 폐암 등도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과 일부 약물 역시 만성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만성기침의 원인 중 하나로 후비루 증후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콧물이 뒤로 넘어가 목을 자극하면서 기침을 유발하는 증상인데 주로 야간에 자리에 누웠을 때 심해지고 코 뒷부분과 목뒤가 연결되는 부위에 이물감이 느껴지며 코가 막혀 숨을 몰아쉬기도 합니다.

진단

병원에 오면 환자의 기침이 지속된 기간과 청진 등을 통해 만성기침을 진단합니다. 때때로 흉부 X-ray 검사 또는 폐기능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기침을 하게 되는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그러나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 원인에 관계없이 기침을 억제하는 대증치료를 시행합니다.

독감

인플루엔자

정의

독감은 감기 증세를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인플루엔자(influenza)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일반 감기와 다른 점은 독감의 경우 콧물, 기침, 인후통 등의 국소적인 증상보다는 발열, 근육통, 두통 등의 전신적인 증상이 훨씬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독감은 주로 날씨가 춥고 건조한 10월부터 5월까지 발생률이 높습니다.

원인

바이러스 내에서 유전자 돌연변이가 지속적으로 생기게 되면, 면역력이 없는 항원을 가진 바이러스가 출현하게 되고, 이렇게 면역력이 없는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급속하게 퍼져 나가면서 대유행을 일으키게 됩니다.

증상

보통 일반적인 감기보다 증세가 심하여 피로감이 동반된 고열이 생기고 심한 두통과 오한, 근육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전신 증상과 함께 인후통, 기침, 콧물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쉽게 말하면 건강한 성인에서 아주 독한 감기에 걸려서 2~3일 정도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의 심한 증상이 있을 때는 독감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침을 많이 흘리고, 잘 먹지 못하며, 심하게 보채고, 잠을 잘 이루지 못합니다. 오심, 구토, 설사, 복통 등 위장관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나며, 때로는 열성 경련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

진단은 지역사회에 독감이 얼마나 유행하는지에 따라서 독감유사 증상(influenza-like illness, 발열+기침 또는 인후통)이 있는 경우 임상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인후 도말 검체에서 신속항원검사, RT-PCR 검사, 바이러스 배양 검사를 통해 확진을 하기도 합니다.

치료

충분한 휴식과 수면 등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 환자에게는 가능하면 빨리 항바이러스제인 oseltamivir, zanamivir 등을 투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고위험군이 아니더라도 합병증이 생겼거나 심한 증상이 있는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조기에 투여받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과 Reye 증후군과의 관련성 때문에 18세 이하 소아에서 아스피린은 금기입니다.